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파껍질의 효능과 양파껍질차 끓이는 법

박충권 목사

by 박충권 목사 2021. 7. 6. 07:50

본문

양파껍질의 효능과 양파껍질차 끓이는 법

양파를 이용하실 때 껍질은 버리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영양분이 많은 양파껍질로 차를 끓여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여기에 결명자를 넣고 끓이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감기 및 지방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차를 따뜻하게 마셔도 좋습니다만, 요즘처럼 더운날씨에는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물 대신 시원하게 드셔도 좋은데요. 오늘은 양파껍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껍질 효능

양파를 이용하실 때 껍질은 버리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영양분이 많은 양파껍질로 차를 끓여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여기에 결명자를 넣고 끓이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감기 및 지방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차를 따뜻하게 마셔도 좋습니다만, 요즘처럼 더운날씨에는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물 대신 시원하게 드셔도 좋은데요. 오늘은 양파껍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항암효과양파껍질의 대표적인 효능중에 하나가 바로 항암효과인데요. 양파에서 매운맛이 나는 이유는 알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알린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양파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장병이나 순환기계통 질환을 예방하는데 양파껍질효능이 있다고 합니다.당뇨병 개선당뇨 자체만으로도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만, 당뇨로 인한 합병증은 우리의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양파껍질을 달인 물을 마시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내려주기 때문에 당뇨병 및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막아준다고 합니다.노화예방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많아지면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데요. 양파껍질효능 중에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활성산소로 인해 노화가 촉진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치매예방뇌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양파껍질은 가정에 나이드신 분이 계시거나 수험생이 있다면 챙겨 주시면 좋은데요. 양파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을 증가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이로인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불면증신경이 예민해 지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면증에 빠질 위험이 커지는데요. 양파껍질을 달인 물을 섭취하면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두통이 있다거나 현기증, 신경쇠약 등에 좋습니다.
성인병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양파껍질효능으로는 각종 성인병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혈관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동맥경화증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양파껍질이 이러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기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성인병에 대한 효능은 양파껍질 뿐만아니라, 양파도 가지고 있는 효과랍니다.


건강차로 좋은 양파껍질차 만드는 방법

건강차로 양파껍질차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양파껍질 효능이 얼마나 다양한지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보다 훨씬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 효능을 얻기 위해서 양파를 껍질째 사용해 요리하는 것도 좋지만, 양파껍질차 끓이는법을 통해 차로 닳여 마셔도 좋습니다.

양파껍질차 끓이는법은 우선 양파 껍질을 벗겨서 아주 지저분한건 버리고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다음 물 2L 정도에 양파 껍질 50g 정도의 분량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처음에 강하게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불로 3분 정도 닳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병에 담아서 냉장보관하시면서 다른 음료에 타서 마시면 마시기에 좋습니다.


혹은 다른 방법으로 ◆ 요리 시나 평소에 양파의 황토색 껍질을 모아 물로 깨끗이 씻어 잘 건조시켜 모아 둡니다.◆ 차를 만들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1회 양파 2∼3개분 정도 분량의 껍질을 냄비에 넣습니다. ◆ 강한 불로 끓인 다음 약한 불로 3분 정도 더 끓여 연한 오렌지색으로 우려 지면 불을 끕니다. 오래 끓일수록 짙은 색으로 되나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게 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평상시 차를 마시듯이 매 식후 마십니다.
양파의 독특한 향기가 풍기는 향긋한 차이지만,양파의 흰 부분이 섞이게 되면 양파 냄새가 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